집에 가득 쌓여 있는 문구, 완구 정리하고, 미니멀 라이프에 도전하고 싶어요!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공감하실 거에요. 나이대별로, 유행에 따라 쌓여가는 문구, 완구를 처리할 방법이 있을까요? 재활용이 어려운 문구나 완구, 악기 등은 종량제 봉투나 대형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가끔 새 크레파스나 물감을 통째로 내놓기도 하는데요.
재사용이 가능하다면, 깨끗이 닦아서 “아름다운가게” 같은 재사용 매장에 기부하는 편이 좋습니다. 재활용/분리 배출이 어렵다면 “재사용”으로! 기부할 땐 절대 쓰레기를 치운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물건만 깨끗이 손질해서 보내야 합니다. 아름다운 가게에 물어보니 기부함 안에 쓰레기가 반이 넘는다고 해요 기부도 매너입니다.
신선, 냉동식품 배달하면서 쌓이는 아이스 팩은 어떻게 버려요?
아이스 팩은 크게 두 종류로 내용물에 따라 처리 방법이 다릅니다.
첫째는 내용물이 합성 고분자물질(이것도 플라스틱)인 경우입니다. 간혹 내용물을 변기에 버리는 분이 있는데, 플라스틱을 변기에 넣으면 안 되겠죠. 바다에 플라스틱을 투척하는 셈이니까요.
한편 내용물을 탈취제 용도로 사용하자는 의견도 있는데 저는 반대합니다. 눈앞의 재활용을 생각하다 오히려 미세플라스틱이 환경에 유출되는 소탐대실의 우를 범할 수 있으니까요. 아이스 팩은 통째로 종량제봉투에 버리거나, 내용물만 종량제봉투로 비닐은 비닐류로 배출하세요.
둘째는 내용물을 물로 채운 경우인데, 팩을 뜯어 물은 버리고 비닐은 비닐류 수거함에 넣습니다. ‘친환경’을 표방한 종이 아이스 팩도 있는데 눈속임입니다. 코팅지로 만들어져서 재활용되지 않거든요. 종이류로 배출하지 말고 종량제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문구,완구, 아이스 팩 정리 방법.
- 재사용 가능한 문구, 완구는 씻어서 “아름다운가게” 기부!
- 아이스 팩은 환경단체 혹은 이웃가게에 전달하면 재사용 가능합니다.
- 재사용이 어려운 경우 분리하여 종량제봉투로!
출처: 홍수열, 「그건 쓰레기가 아니라고요」, 슬로비, 2020
댓글 123 (작성 시 건당 100원 적립해 드려요.)
비닐류 가 아니었군요
좋아요
좋아요
주민자치센터에 따로이 모으는곳을 이용해요~
좋아요~^^